본문 바로가기
정신간호

불안장애 개요 (정신 간호)

by 해피 헬렌 2024. 3. 20.

I  개요

1. 불안의 이해

혐오적인 감정 상태 불안은 모든 개인이 평생 동안 느끼며 현대 사회에서 가장 널리 퍼진 감정 반응입니다. 정신역학적으로 말하면, 불안은 핵심 용어입니다. 이는 가벼운 수준부터 과도한 수준까지 다양한 수준의 감정을 상징하는 일반화입니다. 불안과 두려움은 별개의 개념이라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불안은 외부 자극에 대해 행동적이거나 정서적일 수 있는 내부 반응입니다. 인지적 또는 생리적 증상을 통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반면, 두려움은 특정 대상이나 사건으로 인해 위협을 느끼면서 발생하는 감정으로, 자신에게 위험을 초래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두려움의 감각은 모든 인간의 생명을 보존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예를 들어, 내부에서 적절하지 않은 것을 승화시킵니다. 그림 그리기나 정원 가꾸기와 같은 운동은 공격적인 충동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충동적으로 행동하려는 욕구를 충족시켜줍니다. 세 번째 요인은 외부 환경 조건의 변화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스트레스가 많은 직장이나 짜증나고 잔소리하는 가족으로부터 벗어나야 할 수도 있습니다. 또 다른 이유는 조국을 떠나기 위해 결혼하는 것입니다. 세 번째는 차체를 소재에 비해 좀 더 합리적이고 실용적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생각에서 비롯됐다. 또한, 자기 조절 메커니즘이 없거나 붕괴되어 불안이 멈추지 않고 지속될 때 심리적 장애가 발생합니다.

2.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으로서의 불안

Webster' s Medical Desk Dictionary(1986)에 따르면 스트레스는

 "질병의 원인이 되거나 신체적 또는 정신적인 긴장 상태를 초래하는 물리적. 화학적 또는 정서적
인 요인"이라고 정의한다. 그러나 스트레스는 항상 부정적이기만 한 것은 아니며
신제로는 개체가 이를 인식하고 처리하는 방식에 따라 유익할 수도 있다

 

HansSelye(1936, 1956)의 스트레스 3단계는 다음과 같다.
첫째, 경고/ 알람 반응 단계(alarm reaction stage)

스트레스는 (시상하부 부신피질과 교감 신경부신수질축의 활성화를 동반한다. 이 시기의 초기에 신경내분비계의 변
화가 나타난다. 스트레스 반응 동안, 코티졸과 카테콜아민이 분비되어 심각한 생리적 변화를 가져온다. 에피네프린과 노어에피네프린의 변화는 다양한 심혈관계의 변화를 초래하고, 심박출량, 일회 박출량, 수축기 혈암을 증가시킨다. 스트레스 반
응의 첫 단계 동안 혈류량, 강도, 골격근 내의 포도당 함유량도 증가한다. 순환계의 변화는 혈액응고의 증가와 간의 당원분해 sucogenotyals로 인한 혈당치의 증가를 포함한다. 이러한 변화와 더불어 소화기의 활동저하가 초래된다. 손바닥의 땀 분비는 잘 알려진 스트레스 반응의 증상이다.
둘째, 저항단계 resistance stage

 스트레스에 대항하기에 가장 적절한 부분적 방어 기전이 조직화되는 단계

셋째, 탈진기

스트레스가 강하거나 오래 지속될 때 나타나는데 이 시기에 신체의 저항력은 떨어지고 대개 사망에 이르게 된다.

 

3. 불안의 단계

 

페플라우(1963) 불안 4단계

 

경증 불안

경증 불안은 매일매일의 생활 긴장과 관련이 있다. 이때는 신체적인 증후가 없고 감각이 예민해진다. 지각영역이 확대되어 예전보다 잘 보고 잘 듣게 된다. 경증 불안은 학습을 동기화시키며 성장과 효율성을 가져오므로 유용하다. 경증불안은 환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직접적인 중재가 필요치 않다. 경증 불안이 있는 사람은 학습이나 문제 해결력을 높이며 정보 얻기를 갈망할 수도 있다. 교육은 대상자가 경증불안 수준일 때 매우 효과적일 수 있다.

 

중증도 불안

이 단계는 불안을 일으키는 대상에 즉각적인 주의를 기울이게 되고 지각영역이 좁아져 선택적인 부주의가 있다. 

약간의 발한이 있고 근육이 긴장하며 불평, 논쟁, 지분거리는 행동이 나타날 수 있다. 이때 환자의 집중력은 약해지고 오랜 시간 집중하는데 어려움을 나타낸다.

 

중증불안

지각영역이 현저하게 축소되어 오히려 불안과 무관한 사소한 것에만 주의를 기울이게 된다. 심한 불안시에 자율신경계 중 특히 교감신경계가 활성화되므로 맥박과 혈압, 호흡이 증가하고 에피네프린 분비와 혈관수축이 증가되며 더하여 체온까지 상승하는 등 여러 방면의 생리적 변화가 나타난다. 

공황

스스로의 행동을 조절하지 못하여 무력감을 느끼고 순간적으로 정신증적 상태가 될 수 있다. 행동은 기괴하고 난폭하여 자신이나 타인에게 신체적으로 해를 입힐 수 있으며 조치가 없으면 사망을 초래할 수도 있다. 

공황 불안장애
불안장애

II 원인 및 정신역동

 

1. 생물학적 요인

유전 

부분적으로 유전적 요인이 관여되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신경전달물질 이론

불안과 관련된 신경전달물질 노어에피네프린, 세로토닌, 벤조다이아제핀

자율신경계

불안과 관련된 생리적 반응은 일차적으로 자율신경과 뇌에 의해서 조정된다.

 

2. 정신역동적 요인

정신분석 이론

대인관계 이론

행동 이론

 

3. 문화적 요인

 

4. 불안장애

 

'정신간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신간호의 기본개념  (4) 2024.03.20